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만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
    건강 상식 2018. 2. 27. 14:54

    비만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 (1)



    1. 비만은 심각한 질환이 아니다.

    비만은 질환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며, 다른 질환을 유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한국은 많은 사람들이 비전문가들의 시술에과 정보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다이어트 성공률이 5%정도 라고 하며, 20명중에 한 명이 성공하는 방법은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만의 생리작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 의사여야 올바른 비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비만 전문의부터 만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당뇨병은 지속적인 약물과 식이조절, 운동이 필요합니다. 비만도 이와 마찬가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직은 효과적인 약물이 없으므로 식이, 운동이 더 강조되고 있는 형편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평생을 조절하는 식이, 운동에 관련한 요령들을 배워야 합니다.



    2.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단식이다.

    단식은 단시간에 체중을 줄이는 데 가장 빠르게 보이므로 많은 사람들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식의 장기적인 결과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은 수개월 후, 수년 후에도 그 감량을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 굶어서 뺀 수치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단식에 의해 감량된 몸의 성분은 지방이 아니라 근육이나 수분 등 꼭 필요한 성분이 많기 때문에 이를 보충하고자 하  는 우리 몸의 생리작용이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기초 대사량이 감소하는 요요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다이어트 식품은 지방을 녹여준다.

    현재 판매되는 다이어트 식품 중에는 지방 자체를 효과적으로 줄이는 제품은 없습니다. 일부 효과 있다고 알려진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실제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먹으면서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식사대용식 개념으로 감량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위에서 말한 단식에 의한 다이어트의 단점을 그대로 내포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식품을 복용할 때도 꼭 전문가의 지도 아래 좋은 제품을 선택하여 올바르게 사용해야 문제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다이어트 방법은 시도해볼만 하다.

    많은 다이어트 법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황제 다이어트등은 몸에 케톤증을 일으켜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수분의 감소를 유발하지만, 이런식의 감량은 몸을 상하게 만듭니다. 단백질을 제한하는 과일 다이어트도 근육의 손실을 유발하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좋은 다이어트 식이요법은 탄수화물, 단백질 등 영양소의 하루 필요량이 섭취되어야 하고, 칼로리만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몸을 해치지 않으면서 감량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