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내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
    건강 상식 2018. 2. 28. 16:00

    구내염은 세균이나 곰팡이,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혀, 잇몸, 입술, 볼 등의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내염의 종류,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 원인

    1. 아프타성 구내염

    입안에 염증(궤양)이 생기는 것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면역체계 이상이나 세균 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는 피로,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뺨을 깨물었다거나 상처가 났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2. 헤르페스 구내염

    이름처럼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것으 말합니다. 입 주변에 발생하고 수포가 생기기도 하며,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청소년기에 잘 나타나며 전염성이 있습니다.


    3. 칸디다증

    곰팡이 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틀니를 착용한다거나 면역질환을 앓고 있을 때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성인보다는 어린아이에게서 더욱 잘 나타나며 구강건조증이나 항생제를 복용하는 사람에게서도 흔히 나타납니다.


    구강은 신체의 내부적인 원인과 외부적인 원인 모두에 영향을 받는 곳 입니다. 건강상태에 따라 수시로 상태에 변화하는데 위에서 설명드린 원인 이외에도 스트레스, 피로, 생리, 체중 변화, 비타민b12 결핍, 철분결핍, 엽산결핍, 면역력 저하 등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또는 볼을 씹거나 알러지, 치약 성분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바로 통증입니다. 음식을 먹을 때, 만졌을 때, 이야기를 할 때,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 외에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고 불쾌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완화되었다가 다시 악화되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1. 아프타성 구내염은 흰색 궤양이 나타납니다. 궤양 부위에 통증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2. 헤르페스 구내염은 입 주변에 물집이 생기고 타는 듯한 느낌이 발생합니다.

    3. 칸디다증은 환부가 가렵고 타는 듯한 느낌과 쓰라린 느낌이 듭니다.



    구내염 진단 및 검사

    시진(눈으로 보는 것_을 통하여 모양, 상태, 정도를 파악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칸디다증일 경우에는 조직검사나 배양검사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구내염 치료

    발생 원인에 따라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면역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 질환의 원인에 따라 부신피질호르몬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치료와 함께 구강위생 개선, 영양 개선, 스트레스 경감 등 보조적인 요법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레이저 치료도 구강점막 치료에 많이 활용됩니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의 경우 대개 1~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연고제나 항균세정제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약국에서 파는 국소마취 연고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거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평태선의 경우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불량 보철물을 착용한 경우에는 다시 치료받고 새 보철물을 맞추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의 경우에는 금연해야 합니다. 망상형 편평태선은 특별한 증상 없이 양쪽에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스테로이드제제를 이용한 가글요법이 효과적입니다.


    칸디다증의 경우 항진균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세척을 철저히 하고, 수면 시에는 틀니를 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과/합병증


    대부분 적절한 치료를 통해 치유될 수 있지만, 편평태선의 경우에는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생체 조직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예방방법


     견과류, 과자류, 짜고 맵고 신 자극이 강한 음식은 구강점막을 자극하므로 피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선택합니다.

     말을 하면서 씹어먹지 않습니다.

     구강 청결을 유지합니다.

     교정 장치나 치과 장치의 날카로운 부분이 입 안을 자극할 때에는 치아를 덮을 수 있는 왁스를 사용합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습니다.

     구강 양치액을 사용합니다.



    생활 가이드 TIP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구강의 청결 관리가 중요하며,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식사만으로는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비타민 B12, 철분, 엽산 등을 따로 복용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