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아비만 아동의 올바른 식사요법
    건강 상식 2018. 2. 27. 22:00

    소아비만 아동의 식사요법


    소아비만은 적절한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며, 비만은 매우 다양하고 위험한 성인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아일때부터 식이습관,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평소 식습관을 파악합니다.

    소아비만 아동은 성장기에 놓여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무리한 체중감량보다는 잘못된 식사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섭취하는 식품의 종류, 섭취양, 식습관, 급식, 간식을 알아보고  식사를 계획하여야 한다. 


    2. 전체적인 섭취량을 줄인다. 

    하루 권장 열량에서 300 ~ 500kcal 정도를 줄여서 섭취합니다. 이를 잘 준수하면 한 달에 1 ~ 2kg 정도의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식사제한은 아동의 성장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3.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식사량을 줄이거나 먹고 싶은 음식만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영양의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양을 충족시켜야 하므로 1일 100g이상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사조절은 규칙적이고 꾸준해야 합니다.

    갑작스런 체중조절은 요요현상을 불어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기 보다는 꾸준히 계속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비만 아동의 식사요법


    1. 하루 3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전체 열량섭취를 줄이기 위해 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로 인하여 공복감이 많아지고 이는 폭식의 원인이 됩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몸에서 에너지를 저장하려 하므로 결국에는 체지방을 늘이는 원인이 됩니다 .

       

    2. 공복이 느껴질 경우 가벼운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공복을 참게 될 경우 오히려 식사시간에 폭식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간식은 식사 사이에 (1일 2회 정도) 먹는 것이 좋으며 총 열량의 10%가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간식보다는 유제품, 과일 등이 좋습니다.


    3. 대체식품을 찾아 먹습니다.

    열량이 적은 음식 위주로 먹을수 있도록 합니다. 기름으로 튀기는 음식보다는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대신 우유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영양이 부족한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량이 적으면서도 포만감을 주는 해조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사 시간에 다른 일을 함께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식사를 하면서 tv, 스마트폰, 책을 읽으면서 먹을 경우 음식을 불필요하게 더 섭취하게 될 수 있어 과식으로 이어집니다.


    5. 미리 먹을만큼만 덜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음식 섭취량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식사는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먹습니다.

    식사는 적당한 시간과 장소를 정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곳에서 식사를 할 때는 오로지 식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이 좋습니다.

     

    7.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합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을 경우 적당한 포만감이 느껴지게 합니다. 빨리 먹는 습관은 오히려 과식하게 될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8.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합니다.

    식사 후 느껴지는 후식, 디저트 욕구를 양치질을 함으로써 줄여줄 수 있습니다.


    9. 야식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늦은 밤 치킨이나 피자를 먹고 싶은 욕구를 피해야 합니다. 저녁 식사는 너무 늦은 시간에 늦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식사시간 이후에는 간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비만 아동의 식사요법


    1. 혼자 먹는 습관을 들이지 않고 가족과 함께 식사합니다.

    혼자 먹는 식사는 정해진 식습관을 지키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옆에서 올바른 식사습관을 잘 관찰해주는 지도자가 있어야 합니다.


    2. 너무 엄격한 식사 제한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엄격한 식사제한은 오히려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킵니다. 평소 아동이 좋아하는 간식류는 일주일에 1회 정도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조급해하지 말고 야단치지 않습니다.

    체중조절은 원하는 만큼 빨리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아동에게 야단을 치는 행동은 오히려 폭식이나 나쁜 습관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칭찬을 많이 하고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4. 가족의 식사조절이 필요합니다.

    아동의 비만은 아동에게서만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아동의 비만은 주로 부모의 식습관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규칙적인 식단 조절은 아동에게서 올바른 식습관을 가르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