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구건조증 원인 증상 및 예방법
    건강 상식 2018. 2. 27. 23:00

    안구건조증 의미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적게 방출되어 눈에 적절한 윤활 역할을 하지 못할 때를 뜻합니다. 이는 눈물이 부족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건조한 눈은 여러가지 불편감을 일으킵니다. 이는 에어컨, 선풍기, 바람쐬기, 컴퓨터나 tv 시청하기 등의 원인으로 인해 안구건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에는 가장 기본적으로 인공눈물을 넣어줌으로써 개선해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1. 눈이 불타는 듯한 통증이나 긁힌 듯한 느낌이 듭니다.

    2. 눈 주위에 끈적한 점액이 발생합니다.

    3. 빛에 대해 예민해집니다.

    4. 눈이 붉게 충혈됩니다.

    5. 눈에 뭔가가 들어있는 것 처럼 불편함이 생깁니다.

    6. 콘택트 렌즈를 착용할 때 불편함이나 통증이 생깁니다.

    7. 야간에 운전할 때 불편함이 생깁니다.

    8.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발생 원인

    안구건조증은 눈에서 적절한 양의 눈물을 만들어내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눈물은 물과 기름, 점액의 혼합물입니다. 눈물은 안구를 감염으로부터 지켜주며 촉촉하게 만들어줍니다.

    당뇨병, 비타민 A 결핍항히스타민제 사용, 충혈,  호르몬 대체 요법 등의 특정 약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 수술과 관련된 건조한 눈의 증상은 대개 일시적이지만 염증이나 방사선에 의한 눈물샘 손상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연기, 건조한 공기를 맞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또는 눈꺼풀 가장자리의 작은 눈물샘에서 생성되는 유막이 막힐 수도 있습니다. 


    50 세 이상의 중년에게서 눈물 생산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50 세 이상의 중년에게서 흔히 유발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임신으로 인해 호르몬이 변화하거나 피임약 복용, 폐경기의 경우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안구건조증 합병증

    심한 안구건조가 지속될 경우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 감염, 안구 표면 손상, 눈의 염증, 각막 손상, 각막 궤양 등의 시력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건조한 공기가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헤어드라이기, 히터, 에어컨, 선풍기 바람이 얼굴에 직접 닿지 않게 합니다.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어 적정량의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평소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한가지의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수시로 몇분동안 눈을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작업을 할 때는 모니터나 tv 화면을 눈보다 아래에 위치시켜놓는 것도 좋습니다. 눈높이보다 높을 경우 눈을 크게 뜨고 바라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금연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담배 연기는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