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견과류의 대표적인 효능 알아보기
    건강 상식 2018. 2. 27. 18:10

    견과류 효능 


    견과류는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견과류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견과류에 함유된 지방의 대부분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입니다. 우리 몸의 뇌는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20%를 소모하므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뇌 기능이 약화되고 맙니다.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식품이 좋습니다.

    하루에 적정량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방 함량이 많아서 오래 보관하면 냄새와 맛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공기 차단을 위해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의 좋은 점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 약 30g의 견과류를 먹을 경우 심장 질환의 발생률이 20%∼60% 가량 줄어 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5번 정도 견과류를 섭취한 사람에게서 협심증 발병률이 50% 가량 줄어 들었다고 합니다. 


    호두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하나인 알파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관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두뇌 발달을 돕고 성인병 위험을 낮춰줍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호두는 간을 보호하고 관절을 따뜻하게 해주며 변비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장을 강화하고 기억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호두의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2. 빈혈을 개선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합니다.

    3. 기력을 회복시켜줍니다.

    4. 비타민 B1, 무기질이 노화를 방예방합니다.

    5. 기관지를 보호해줍니다.

    6. 변비를 개선해줍니다.

    7. 뇌에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8. 단백질이 질적으로 우수하여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간식입니다.


    아몬드의 효능

    아몬드에는 호두에 비해 오메가3 지방산이 훨씬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비타민E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 비타민E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성인병을 억제하고 노화를 지연시켜 줍니다.

    3. 성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4.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저밀도지단백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6. 불포화지방산인 고밀도지단백 수치를 높여줍니다.


    잣의 효능

    잣은 고열량식품 중 하나로 비타민B가 풍부합니다. 잣에 함유된 올레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주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운을 돋게하고 수명은 연장시켜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은행은 피를 맑게 해주고 가래, 천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뇌혈관 질환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견과류에는 단백질, 비타민 E, 셀레늄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견과류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춰줍니다. 마카다미아, 아몬드, 호두 등이 대표적인 견과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의 효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저밀도지단백(LDL)의 수치가 낮아지고 고밀도지단백(HDL) 수치는 높아집니다. 아몬드를 하루에 한주먹 정도를 먹으면 10% 가량 감소합니다.

    2. 일주일에 2번  견과류를 먹으면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심장 발작 위험이 50%,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30% 줄어듭니다.

    3. 견과류를 먹는 여성은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낮아집니다.

    4. 비타민 E는 폐암, 전립선암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활성산소를 파괴하는 멜라토닌이 들어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지 않으면 심혈관 질환과 암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6.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는 항산화물질인 셀레늄이 함듀외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