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표적인 토마토의 효능 알아보기
    건강 상식 2018. 2. 27. 19:30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당질, 회분, 칼슘, 철, 인,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50%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많습니다. 


    토마토는 잘 익은것이 건강에 더 좋으므로 완전히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먹기보다는 열을 가해 조리해서 먹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세포밖으로 빠져나와 몸에 잘 흡수됩니다. 토마토 소스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흡수율은 생토마토의 5배에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코펜과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조리할 때 흡수가 잘 되므로 기름에 볶아 요리를 만들면 좋습니다. 참고로 토마토를 조리할 때는 단시간에 조리하거나 스테인리스재질의 조리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의 효능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젊음을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계통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므로 술 마실 때 토마토를 안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K가 많아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되어 잔주름을 예방합니다. 칼륨은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토마토의 열량은 35kcal 밖에 되지 않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줍니다. 식사 전에 토마토를 한 개 먹으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 식이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끓이거나 으깨면 잘 흡수되므로 열을 가해 조리하면 더욱 좋습니다. 수프, 피자,  샌드위치, 토마토찜  몸에도 좋은 토마토 요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심장마비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미국 연구팀이 조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토마토를 먹은 사람은은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45%  정도나 낮았다고 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사람은 칼륨이 풍부한 토마토를 먹으면 칼륨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고혈압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열량이 낮기 때문에 비만 환자에게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토마토를 함께 먹으면 위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펙틴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