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내장의 원인 증상 및 올바른 예방법
    건강 상식 2018. 2. 28. 01:00

    백내장이 생기면 눈 앞에 서리가 낀 것 처럼 시야가 흐려지고 글씨를 읽기가 어려워지거나 야간에 차를 운전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대부분의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되며 초기에는 시력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백내장 수술을 받게 되면 매우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징후와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야가 흐려지는데 특히 야간에 더욱 심해집니다.

    2. 빛에 대해 예민해집니다.

    3. 독서를 할 때 더 많은 빛이 필요해집니다.

    4. 조명의 주변부로 후광이 보여집니다.

    5. 이중시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백내장으로 인한 시야의 흐려짐이 작은 부분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원인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백내장은 대부분 원인 불명입니다. 또는 뱃속에서의 태내 감염이나 대사이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백내장은 노화로 인한 것이 가장 흔하며 외상, 염증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백내장 위험 요인

    백내장을 유발시키는 여러가지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노화, 당뇨병, 과도한 햇빛 노출, 흡연, 비만, 고혈압, 안구 염증, 안구 손상, 안구 수술, 알콜 섭취 등이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수정체 혼탁, 위치, 정도, 범위에 따라서 시력감소가 나타납니다. 정도에 따라서 단안복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정체 굴절률이 증가하게 될 경우 근시가 되기도 합니다. 즉, 평소 잘 안보이던 글씨가 잘 보이게 될 경우 눈 건강에 좋아졌다기 보다는 백내장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기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안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치료

    주로 약물치료가 시행되는데 혼탁해진 수정체는 다시 맑아지지 않습니다. 백내장의 진행 속도를 늦춰주는 약물들을 사용하게 되면 큰 부작용이 없지만 효과는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백내장으로 인해 불편을 겪게 될 경우 수술을 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이 발생한 수정체를 제거한 후 시력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됩니다. 삽입한 인공수정체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특별히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제거하지 않게 됩니다.



    백내장 합병증

    대부분의 백내장은 천천히 진행됩니다. 진행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경우 수술을 받게 됩니다. 백내장이 심해질 경우 수정체가 딱딱해지게 되면 수정체도 딱딱해지므로 일반적인 수술로는 제거하기 어려워 집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치료방법도 더 복잡해질 뿐만 아니라 치료 기간 역시 길어지게 됩니다.



    백내장 예방법

    선천적인 백내장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게 된 질병입니다. 반면 노인성 백내장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것으로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외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외상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초기에 백내장을 진단받게 될 경우반드시 안과에 내원하여 시력 감소 여부, 진행 정도에 대해 진단받아야 하며 의사의 치료계획에 적극적으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TAG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