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잘못된 다이어트 정보와 상식 3가지
    건강 상식 2018. 2. 27. 16:00

    잘못된 다이어트 정보와 상식


    1. 운동은 힘들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비만에 더 좋은 운동은 고강도의 운동이 아니라 강도가 낮거나 중등도의 운동입니다. 고강도의 운동은 운동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게 하고 스테미너를 떨어뜨립니다. 그와 함께 식욕을 증가시킬 우려가 있고, 지방연소도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고강도 운동은 지방보다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계획을 포기하는 이유도 운동에 대해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거리 달리기 선수와 마라톤 선수의 체형을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저강도의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날씬한 체형을 만드는 운동입니다. 운동시간이 너무 길어지는 것도 마찬가지로 생각보다 이득이 적습니다.  비만에 효과적인 운동을 계획중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운동의 종류, 강도, 시간, 횟수 등을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것은 대체적으로 두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실제 먹는 양이 적은데 비만한 경우, 두번째는 사실은 먹는 양이 많은 경우입니다. 같은 양을 먹고 움직여도 살이 찌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기초 대사량의 차이로 유전적인 영향이 크고 근육량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비만에서의 운동은 칼로리 소모 외에도 기초 대사량을 늘이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타인보다 쉽게 살이 찌는 사람은 남들과 똑같이 운동하면서 좋은 체형을 유지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전문가들의 올바른 방법을 배워야 필요 없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고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먹는 양을 착각하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밥을 먹지 않았다고 과자를 한 봉지 먹으면 몸에 들어온 칼로리는 거의 같고 오히려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비만 크리닉에서는 식사일기 쓰도록 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자기가 먹은 을을 정확히 알게 됩니다.




    3. 특정 부위의 지방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비만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체중 자체보다 뱃살이나나 허벅지살과 같이 특정 부위의 살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적절한 체중감량에도 눈에 띄는 변화를 보기 힘듭니다. 하체 감량을 열심히 하면 팔부터 가늘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 몸의 생리작용 때문입니다. 살이 찌는 순서와 빠지는 순서는 정해져 있고, 이를 바꾸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정 부위의 부분적인 살빼기 방법이 존재하긴 합니다. 여기에는 수동적 방법과 능동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동적 방법은 운동기구의를 이용하여 효과를 보려는 것입니다.  벨트를 배에 감고 바이브레이션을 통해 허리살을 줄이려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런 진동으로 피하지방의 변화는 전혀 없습니다. 근육의 수분을 일시적으로 제거하고 근육의 긴장을 유도해서 변화가 있는 듯하지만 이내 원래대로 돌아가고 맙니다. 땀복 역시 근거없는 것입니다. 체내 수분과 전해질만 떨어질 뿐입니다. 


    능동적 방법은 윗몸 일으키기 같이 직접적인 운동으로 특정부위 지방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아랫배가 나온 사람이 윗몸 일으키기를 열심히 하면 뱃살이 빠져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 복부에 있는 피하지방이 줄어들어 생긴 것은 아닙니다.  과학적으로 검증된 몇 가지 지방 감소법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방흡입술이 있습니다. 그외에 지방용해 주사나 초음파, 엔더몰러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들은 대게 의사가 주도하는 전문 크리닉에서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일반인들이이 실제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검증되지 않은 방법을 이용하여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